• 코수술
  • 비중격고정술

코수술

비중격만곡이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하여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져 코와 관련된 증상을 일으키거나 코막힘, 부비동염 등의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정상, 비정상
비중격만곡증 원인
비중격만곡증은 다음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선천성 혹은 발달성 기형
  • 출산 주형설 : 자연분만 시 산도에 눌리거나 임신 마지막 수개월 동안 압력이 가해지며 발생
  • 후천성 혹은 외상성 기형
  • 기타 : 코점막의 비후(두꺼워짐), 비용종(물혹), 코 안 종양이나 이물질 등에 의해 장시간 비중격이 압박
비중격만곡증 증상

비중격만곡증의 가장 주된 증상은 코 막힘입니다. 좁아진 쪽의 코가
막히는 경우가 많지만 반대편의 코 막힘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반대편 코의 넓어진 공간에 대한 보상반응으로 점막이 점차 두꺼워지는
비후성 비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비중격만곡으로 인해 비강이 좁아지게 되면 비염 증상이 더 심해져
후비루(콧물이 뒤로 넘어가는 것)를 일으키기도 하며, 코 막힘으로 인한
구호흡(입으로 호흡), 두중감(머리 무거움), 기억력 감퇴, 주의 산만,
수면 장애, 수면 무호흡, 폐쇄성 비음, 후각 장애, 잦은 감기, 두통
혹은 안면통, 만성 축농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진단

이학적 검사인 전비경 검사(anterior rhinoscopy) 혹은 내시경적
비강 검사로 비교적 용이하게 비중격만곡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뺨을 외측으로 당겨 전비공(앞콧구멍)을 열어주어 환자의
코 막힘이 나아지는 현상을 확인하는 검사도 진단에 사용됩니다.

비중격만곡증 치료

비중격만곡증은 증상을 유발하거나 기능장애를 일으킬 때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일차적으로는 비점막 수축제를 입으로
복용하거나,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코 세척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완전한 치료는 비중격교정술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수술은 부분마취 하에 시행할 수 있으며, 대개는 코 안으로 접근하여 바깥쪽에는 상처를 내지 않습니다. 휘어진 뼈 부분이나
연골부를 절제하거나 적절한 교정술을 통해서 만곡 부위를 바로잡아 줍니다. 수술 후에는 약 3~4주 동안 일주일에 1~3회
정도 외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