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클리닉
  • 설소대단축증

목클리닉

설소대단축증이란
혀의 아랫면과 입의 바닥(구강저)을 연결하는 막인 설소대가 혀의 끝에 붙어 혀의 운동이
제한되는 것입니다.
설소대단축증 원인

대부분 선천성으로 발육과정의 부조화로 발생합니다.
드물게는 후천적으로 수술이나 외상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설소대단축증 증상

혀를 길게 내밀지 못하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습니다. 유아기에 모유 수유를 할 때 젖꼭지를 깨물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다’, ‘라’의 발음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설소대단축증 진단

특별한 검사는 필요하지 않고 눈으로 보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유아에서는 설압자로 혀의 끝부분을 들어 올릴 때 저항감이 느껴지고, 소아에서는 최대한 혀를 내밀게 했을 때 혀끝이 짧은 설소대에
붙잡혀 혀를 쭉 내밀 수 없어 혀 끝 모양이 'W' 모양이 되면 설소대단축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설소대단축증 치료

설소대의 상태에 따라 수술을 하는 경우, 수술하지 않고 경과 관찰만 하는 경우, 언어치료를 하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설소대를 단순히 잘라 주기도 하고, 잘라 준 부위가 다시 유착되지(달라붙지) 않도록 봉합해 주기도 합니다.

경과/합병증

설소대가 짧아서 젖을 먹일 때 젖꼭지에 통증을 생기게 한다든가, 다 컸는데도 발음을 제대로 하지 못할 수 있으며, 설소대에 상처가 잘 나고 아래 치아 사이가 벌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