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레르기

알레르기란?
인체 면역체계가 외부 물질에 대해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현상

인체 면역체계가 외부 물질에 대해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하는데,
현대사회의 환경오염이나 다양한 가공식품 등으로 인해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은 알레르기 증상으로
몸이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돋는 경우를 많이 생각하지만, 알레르기 질환은
비염이나 기관지 천식과 같은 호흡기 알레르기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이는 비슷한 증상이 자주 반복하여 나타나면서 장기화하는 임상적 특성이 있으며,
단순한 질환처럼 보이지만 소아의 경우 신체 발육과 집중력 저하로 이어져
학습능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의 원인
  • 외부환경 : 꽃가루, 나무, 잔디, 돼지 풀, 두드러기 쑥 등
  • 집안환경 : 곰팡이, 먼지, 집먼지진드기 등
  • 절지동물 : 집 먼지진드기, 새우, 게, 바퀴벌레 등
  • 동물 : 고양이, 개의 비듬과 털, 고양이 침, 쥐오줌 등
  • 음식물 : 바다가재, 우유, 달걀흰자, 옥수수, 복숭아, 초콜릿, 땅콩, 딸기, 건강식품,
    식품첨가물, 방부제, 식용색소, 인스턴트 음식 등
  • 물리적요인 : 급격한 온도 변화, 햇볕, 압박, 문지름, 방사선 등
  • 정서적요인 : 정서적 요인이 천식의 악화와 관련됨.
  • 아스피린 : 천식, 비폴립 등의 원인으로 추정
  • 내분비성요인 : 천식은 사춘기에 호전되나 월경전이나 임신, 폐경기에 악화되는 양상 보임.
  • 운동 : 운동(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으로 차고 건조한 공기를 과 호흡 함으로써 천식이 유발되며,
    특히 소아 천식환자의 70-80% 에서 동반됨.
  • 기타 : 니켈, 크롬, 금속, 고무, 가죽, 화장품, 향수, 세제, 액세서리, 페니실린주사, 혈관 조영제 등
알레르기 치료방법
알레르기치료는 약물요법과 면역요법으로 구분됩니다.
알레르기치료방법 표
구분 약물치료 면역치료
종류 경구 또는 비강분무용 항히스타민
스테로이드 등
피하면역치료, 설하면역치료
특징 일시적인 증상완화, 약물 중단 시 재발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대한
면역을 유도하여 지속적인 치료효과
치료지속기간 약물복용 시 일시적효과 치료 후 다년간 지속적인 효과
벗이비인후과에서는 알레르기 근본치료방법인 설하면역치료(스타로랄)를 통해 어른부터 소아에 이르기까지 알레르기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설하면역치료(스타로랄)
가정에서도 스스로 할 수 있는 면역요법으로, 약물을 집에 보관해두고 매일 1일 1회 혀 밑에 떨어뜨리는
면역 치료법입니다.
스타로랄
복용방법

펌프의 주황색 안전링을 제거합니다.

정확한 용량사용을 위해 허공에 3~4회 펌핑을 합니다.(바이알개봉시에만)

약제투여를 위해 펌프 끝을 혀 아래로 놓고 복용해야 할 방울 숫자만큼 펌핑을 합니다.

• - 이때 펌프를 끝까지 눌러 사용해야만 정확한 용량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 - 펌핑을 한 후 약을 바로 삼키지 말고, 2분간 혀 밑에 머금은 후 삼킵니다.

증상에 대한 치료나 사용하고 있는 약물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용법
  • 스타로랄은 아침식사와 아침양치질 전에 복용합니다.
  • 이 용액은 삼키기 전에 설하(혀 아래)에서 머금은 후 삼킵니다.
주의사항
  • 6세 이상 사용가능합니다.
  • 중증의 아토피-피부질환 환자나 중증의 천식 환자는 면역치료백신으로 인하여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으므로, 치료 전에 면밀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 임산부 - 스타로랄의 치료는 임신 또는 임신을 계획중인 경우 시작해서는 안됩니다.
장점 알레르기 근본치료, 안전성(국소부작용), 편리성(집에서 복용), 소아에서 성인까지 적용